Steam 클라이언트 오류, 무반응, 실행안됨 해결방법 (모든 걸 하고도 안될 때..)

 



추석이 지나고 평화롭게 컴퓨터를 킨 나..

추석 연휴 기간이여서 그런가 갓 오브 워를 세일하고 있길래 냉큼.. g7 pro도 써볼겸 
핸드폰으로 구매한 나는 연휴 끝나고 즐겁게 게임할 생각에 들떠 있었다..

근데 연휴 전까지만 해도 잘 되었던 스팀이 갑자기 눌러도 눌러도 반응이 없는 상황이 발생한 것이다..!

인터넷에 나오는 것과 다른 점은 내 스팀은 클라이언트 자체가 아예 무반응이라는 것



스팀 클라이언트를 고치는 방법에는 일반적으로 작업관리자를 눌러서 steam과 관련된 모든 것을 지우고 다시 실행하라는 방법이 있는데 나는 아예 실행 자체가 안됐고 작업관리자에서 백그라운드에 실행되고 있는  것도 없었다.

따라서 이 방법은 패스


다음은 VS C++를 삭제하고 다시 설치해보거나 본인이 쓰는 제조사의 그래픽카드 드라이버를 다시 삭제하고 깔아보는 방법이다.



VS C++ 와 그래픽 카드 드라이버 삭제 후 재설치 역시 클라이언트는 돌아가고 Steam 내에서 게임이 실행이 안될 때 시도해 볼 수 있는 방법이라 나한테는 해당사항이 없어서 이것도 패스.


사실 여기까지는 게임 실행에 문제가 있으신 분들이라면 웬만해서는 해결이 될 것이다.

그리고 내가 시도 해본 방법이 gpt 의 도움을 받는 거였는데 ..




그냥 혼자서 생쇼를 한 3시간동안이나 했다. 아무짝에 쓸모없음.

오히려 gpt 가 하라는 걸 정확히 안하면 레지스트리 문제가 생길 수 있어 더 골치가 아파질 수가 있으니 조심해야한다... 아직은 멍청해


그렇게 한참을 헤매고 찾고 찾아서 생각해낸 방법이 2가지인데 

생각해보길 아마도 내가 레지스트리를 건들여서 생긴 문제라 생각되어 클린 포맷을 해버리거나 

아니면 윈도우를 복구 버전으로 (24H2) 업데이트를 해서 데이터나 앱의 삭제없이 최소한의 방법으로 클린 포맷과 유사한 효과를 내는것이었다.

사실 클린 포멧은 꽤나 극단적이기는 하나 효과는 보장되어있는 방법이어서 고민을 좀 했는데 백업도 해야되고 좀 있으면 ssd가 하나 더 생기는데 이럴 필요가 있나 싶어서 바로 포기하고 

그냥 윈도우 복구 버전으로 하기로 했다. 
이 방법은 데이터와 앱을 삭제하지 않고도 윈도우의 버전을 교체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면된다.

내 앱, 파일, 환경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Windows만 갈아끼우는 것이다. 

윈도우의 버전을 바꾸는 거기 때문에 내가 원래 쓰던 버전으로도 7일인가 10일내로 리턴이 가능하다.

근데 성능 복구가 완벽하게 진행되지 않는다면 헛수고일 수도 있다.
물론 포맷가기 전에 가장 확실한 방법이긴 하다.


윈도우 복구 버전으로 업데이트 방법



**조금 더 확실하게 하기 위해서 이 모든 과정을 하기 전에 스팀을 지워놓는 걸 추천한다**

윈도우 복구 버전으로 업데이트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설정]으로 이동하여 [Windows 업데이트]로 이동한다.


     2. [고급 옵션] -> [복구]

    


   
3. [ Windows 업데이트로 문제해결] 에서 [지금 다시 설치]를 누르고 기다리면 끝이다.


이 과정은 꽤나 시간이 걸리는데 그냥 여유롭게 핸드폰 게임한판하거나 집안 일 하다보면 끝나있다.

시간 자체도 클린 포맷보다 훨씬 덜 걸려서 좋다. 


이제 모든 걸 마치고 스팀을 다시 깔아본다.



잘 된다.




이제 다시 스팀 게임을 즐겨보자.


댓글